본문 바로가기
Food : 건강을 위한 음식

건강과 미용 둘 다 잡는 천연 해독제 스피루리나 효능 효과

by 건강멘토 벨라 2023. 9. 13.

 

 

 

 

 

 

'스피루리나(Spirulina)' 란?

 

 

스피루리나(Spirulina)는 미세한 남조류로 분류되는 미세 식물이며, 거의 무색에서 푸른 녹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물속에서 자라는 원생 식물로서 다양한 생물학적 환경, 주로 염수 또는 담수 호수, 강, 연못 및 해양 환경에서 발견됩니다. 이 식물은 미세한 원통형 또는 나선형의 단일 세포 구조를 가지며, 녹색 또는 푸른 색상을 띱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피루리나는 미세한 형태로 뭉쳐서 자라며 대량으로 수확됩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문명에서부터 영양소와 단백질 공급원으로 사용되었으며, 현대에는 스피루리나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효능이 연구를 통해 입증고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

 


1) 독소 제거

 

스피루리나는 풍부한 양의 클로로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독소 제거하여 혈액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체내의 산소 공급을 촉진합니다.

 

 


2) 비타민 및 미네랄

 

스피루리나는 식물성 식품 중에서는 비타민 B12를 가장 풍부하게 함유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12는 혈구 생성과 신경 기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하며, 주로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철, 베타카로틴, 비타민 E, 칼슘 등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소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효과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틴이나 피코시아닌을 포함하여 여러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노화를 지연시키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스피루리나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피루리나의 물질 중에서 폴리사카라이드와 같은 면역 조절 물질이 있어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변비 예방 및 체지방 감소

 

스피루리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식사를 통제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칼로리 대비 고 영양가 음식으로  섭취는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혈당 관리

 

 스피루리나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당 수준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과식을 줄이고 혈당 급상승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면역 조절

 

스피루리나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폴리사카라이드와 같은 면역조절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피루리나의 물질 중에서 폴리사카라이드와 같은 면역 조절 물질이 있어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섭취 방법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서 판매되며, 캡슐, 분말, 액체 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매일 3-5g의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개별적인 건강 상태와 목표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분말은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혼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스무디, 주스, 스프, 빵 등 다양한 식품에 더해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식물성 영양소로, 영양소 공급과 건강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섭취하고 의사 또는 영양사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