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 건강을 위한 음식

무더위 이겨낼 7월 8월 여름철 대표제철음식 BEST 10 기력회복

by 건강멘토 벨라 2024. 6. 7.

 지구온난화가 극심해지면서 여름과 함께 무더위 기간 또한 길어짐에 따라 입맛도 없고 기력이 떨어지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제철음식으로 몸을 보양해야 남은 여름을 잘 보내고 가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입맛을 북돋워주고 기력을 보충해줄 수 있는 여름철 대표 제철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원기회복 대표제철음식

수박

수박은 높은 수분 함량과 함께 비타민 A, C,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분이 풍부하여 체내 탈수를 예방하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와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수박에 함유된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을 촉진합니다. 수박의 씨앗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며, 특히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체내 탄수화물 대사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비타민 C, E,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촉진하며,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와 함께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주요 영양소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에너지 대사에 필요하며, 비타민 C와 칼륨은 면역력 강화와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옥수수의 노란색에는 리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지

가지는 식이섬유, 비타민 C, K, 칼륨,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가지의 씨앗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호박

호박은 비타민 A, C, E,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칼륨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C와 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촉진합니다. 호박의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적합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호박의 주황색을 띄는 부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아욱

아욱은 비타민 A, C,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혈중 산소 운반에 필요하며,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욱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는데,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는 특성 때문입니다.

 

 

 

청경채

청경채는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칼슘과 철분은 뼈 건강과 혈액의 산소 운반에 필요합니다. 청경채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나 소화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의 잎에는 식물성 유연제인 루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깻잎

깻잎은 비타민 A, C,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칼슘과 철분은 뼈 건강과 혈액의 산소 운반에 필요합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깻잎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

부추는 3월부터 9월까지 수확되는 식품으로 여러 보양 음식에 곁들여먹음으로써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부추에는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와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눈 건강을 촉진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부추에 함유된 칼슘과 철분은 뼈 건강과 혈액의 산소 운반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부추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추의 특유의 향과 맛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무침, 전, 국 등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부추의 잎에는 식물성 유연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농어

농어는 한국의 여름철 대표적인 해산물 중 하나로 손꼽히는 여름 보양식입니다. 농어는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비타민 B1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중요하며, 비타민 B12는 혈액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농어는 소금에 절여서 회로 먹거나 조림, 찜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있어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기력회복으로 좋으며 산모들의 원기회복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이처럼 여름철에는 다양한 제철 식품이 있습니다. 수박과 복숭아는 높은 수분 함량과 다양한 영양소로 갈증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에너지를 공급하고 소화를 촉진합니다. 가지와 호박은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과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욱과 청경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과 부추는 항산화 작용과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으며, 농어는 단백질과 지방산이 풍부하여 기력 회복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는 이러한 다양한 제철 식품을 골고루 식단에 포함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